퇴계(退溪)와 관기 두향(杜香)과 매화(梅花)

이황(李滉) 퇴계(退溪)는 매화(梅花)를 끔찍이도 사랑했다.
그래서 매화를 노래한 시가 100수가 넘는다.
이렇게 놀랄 만큼 큰 집념으로 매화를 사랑한데는 이유가 있었다.
바로 단양군수 시절에 만났던 관기(官妓) 두향(杜香)과의 인연 때문이었다.
그래서 매화를 노래한 시가 100수가 넘는다.
이렇게 놀랄 만큼 큰 집념으로 매화를 사랑한데는 이유가 있었다.
바로 단양군수 시절에 만났던 관기(官妓) 두향(杜香)과의 인연 때문이었다.

퇴계가 단양군수로 부임한 것은 48세 때였고, 그 때 두향의 나이는 18세였다.
두향은 첫눈에 퇴계에게 반했지만, 처신이 풀 먹인 안동포처럼 빳빳했던
그러나 곧 부인과 아들을 잇달아 잃는 불운을 맞은 퇴계는 그 빈 가슴에
두향은 첫눈에 퇴계에게 반했지만, 처신이 풀 먹인 안동포처럼 빳빳했던
퇴계였던 지라 한동안은 두향의 애간장만 녹일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곧 부인과 아들을 잇달아 잃는 불운을 맞은 퇴계는 그 빈 가슴에
한 떨기 설중매(雪中梅) 같았던 두향이 자리잡지 않을 수 없었다.

두향은 시(詩)와 서(書)와 가야금에 능했고 특히 매화를 좋아했다.
퇴계와 두향의 사랑은 깊어갔다.
퇴계와 두향의 사랑은 깊어갔다.
그러나 두 사람의 깊은 사랑은 겨우 9개월만에 끝나게 되었다.
퇴계 선생이 경상도 풍기 군수로 옮겨가야 했기 때문이었다.
짧은 인연 뒤에 찾아온 갑작스런 이별은 두향에게는 하늘이
퇴계 선생이 경상도 풍기 군수로 옮겨가야 했기 때문이었다.
짧은 인연 뒤에 찾아온 갑작스런 이별은 두향에게는 하늘이
무너지는 듯한 변고였고, 견딜 수 없는 충격이었다.

이별을 앞둔 마지막 날, 밤은 깊었으나 두 사람은 한동안 말이 없었다.
이윽고 퇴계가 무겁게 입을 열었다.
『내일이면 떠난다. 기약이 없으니 두려운 뿐이로다.』
두향은 말없이 먹을 갈고 붓을 들었다. 그리고는 시 한 수를 썼다.
이윽고 퇴계가 무겁게 입을 열었다.
『내일이면 떠난다. 기약이 없으니 두려운 뿐이로다.』
두향은 말없이 먹을 갈고 붓을 들었다. 그리고는 시 한 수를 썼다.
이별이 하도 설워 잔 들고 슬피 우니
어느 듯 술 다 하고 님 마저 가는 구나
꽃 지고 새 우는 봄날을 어이할까 하노라.
어느 듯 술 다 하고 님 마저 가는 구나
꽃 지고 새 우는 봄날을 어이할까 하노라.
이날 밤의 이별은 결국 너무나 긴 이별로 이어졌다.

두 사람은 1570년 퇴계가 69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날 때까지
퇴계가 단양을 떠날 때 그의 짐 속에는 두향이 준
이때부터 퇴계는 평생을 이 매화를 가까이 두고 사랑을 쏟았다.
퇴계는 비록 두향을 가까이 하지는 않았지만 매화를 두향 보듯 애지중지했다.
퇴계가 나이가 들어 모습이 초췌해지자 매화에게 그 모습을 보일 수 없다면서
21년 동안 한 번도 만나지 않았다.
퇴계가 단양을 떠날 때 그의 짐 속에는 두향이 준
수석 2개와 매화 화분 하나가 있었다.
이때부터 퇴계는 평생을 이 매화를 가까이 두고 사랑을 쏟았다.
퇴계는 비록 두향을 가까이 하지는 않았지만 매화를 두향 보듯 애지중지했다.
퇴계가 나이가 들어 모습이 초췌해지자 매화에게 그 모습을 보일 수 없다면서
매화 화분을 다른 방으로 옮기라고 했을 만큼 퇴계의 매화 사랑은 숭고하였다.

퇴계를 떠나보낸 뒤 두향은 간곡한 청으로 관기에서 빠져나와
퇴계는 그 뒤 부제학, 공조판서, 예조판서 등을 역임했고, 말년에는 안동에 은거했다.
그리고 세상을 떠날 때 퇴계의 마지막 한 마디는 이러했다.
"매화에 물을 주어라."
퇴계의 그 말속에는 그의 가슴에 항상 두향이가 가득했다는 증거였다.
前身應是明月 幾生修到梅花 (내 전생은 밝은 달이었지. 몇 생애나 닦아야 매화가 될까.)
퇴계의 시 가운데 한 구절이다.
퇴계와 자주 갔었던 남한강가에 움막을 치고 평생 그를 그리며 살았다.
퇴계는 그 뒤 부제학, 공조판서, 예조판서 등을 역임했고, 말년에는 안동에 은거했다.
그리고 세상을 떠날 때 퇴계의 마지막 한 마디는 이러했다.
"매화에 물을 주어라."
퇴계의 그 말속에는 그의 가슴에 항상 두향이가 가득했다는 증거였다.
前身應是明月 幾生修到梅花 (내 전생은 밝은 달이었지. 몇 생애나 닦아야 매화가 될까.)
퇴계의 시 가운데 한 구절이다.

두향을 단양에 홀로 남겨두고 떠나 말년에 안동 도산서원에서
퇴계는 새벽에 일어나 자신이 평소에 마시던 우물물을 손수 길어 두향에게 보냈다.
이 우물물을 받은 두향은 차마 물을 마시지 못하고,
후학을 가르치며 그녀를 잊지 못하고 지날 때, 어느 날 두향이 인편으로 보낸 난초를 받고
단양에서 함께 기르던 것임을 알아보고는 밤새 잠을 이루지 못한다.
퇴계는 새벽에 일어나 자신이 평소에 마시던 우물물을 손수 길어 두향에게 보냈다.
이 우물물을 받은 두향은 차마 물을 마시지 못하고,
새벽마다 일어나서 퇴계의 건강을 비는 정화수로 소중히 다룬다.

그러던 어느 날 이 정화수가 핏빛으로 변함을 보고 퇴계가 작고했음을
나흘만에 당도하였으나 신분을 밝힐 수 없는 처지인지라 먼발치에서 세 번 절하고
두향의 사랑은 한 사람을 향한 지극히 절박하고 준엄한 사랑이었다.
이미 널리 알려진 같은 조선시대의 苦竹 崔慶昌과 藝技 洪娘의
간파한 두향은 소복차림으로 단양에서 머나먼 도산서원을 찾아간다.
나흘만에 당도하였으나 신분을 밝힐 수 없는 처지인지라 먼발치에서 세 번 절하고
단양으로 되돌아와 남한강에 몸을 던져 퇴계를 따른다.
두향의 사랑은 한 사람을 향한 지극히 절박하고 준엄한 사랑이었다.
이미 널리 알려진 같은 조선시대의 苦竹 崔慶昌과 藝技 洪娘의
러브스토리만큼이나 애틋한 사랑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