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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전에 남기신 법정스님의 귀한 말씀

bmj 2011. 9. 1. 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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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ni
     생전에 남기신 법정스님의 귀한 말씀

    나 자신의 인간 가치를 결정짓는 것은
    내가 얼마나 높은 사회적 지위나 명예 또는
    얼마나 많은 재산을 갖고 있는가가 아니라,
    나 자신의 영혼과 얼마나 일치되어 있는가이다.

         [홀로 사는 즐거움] 에서



    삶은 소유물이 아니라 순간순간의 있음이다
    영원한 것이 어디 있는가.
    모두가 한때일 뿐,
    그러나 그 한때를 최선을 다해 최대한으로
    살 수 있어야 한다.
    삶은 놀라운 신비요,아름다움이다

     
        [버리고 떠나기] 에서



    내 소망은 단순하게 사는 일이다.
    그리고 평범하게 사는 일이다.
    느낌과 의지대로 자연스럽게 살고 싶다.
    그 누구도,내 삶을 대신해서 살아줄 수 없기 때문에
    나는 나 답게 살고 싶다

       
      [오두막 편지] 에서



    빈마음, 그것을 무심이라고 한다.
    빈마음이 곧 우리들의 본 마음이다.
    무엇인가 채워져 있으면 본 마음이 아니다.
    텅 비우고 있어야 거기 울림이 있다.
    울림이 있어야 삶이 신선하고 활기 있는 것이다
    .

      
       [물소리 바람소리] 에서



    사람은 본질적으로 홀로일 수밖에 없는 존재다.
    홀로 사는 사람들은 진흙에 더럽혀지지 않는
    연꽃처럼 살려고 한다.
    홀로 있다는 것은 물들지 않고 순진무구하고
    자유롭고 전체적이고 부서지지 않음을 뜻한다.
        
        
    [홀로 사는 즐거움] 에서



    행복은 결코 많고 큰 데만 있는 것이 아니다.
    작은 것을 가지고도 고마워하고 만족할 줄 안다면
    그는 행복한 사람이다.
    여백과 공간의 아름다움은 단순함과 간소함에 있다.
        
      
       [홀로 사는 즐거움] 에서




    가슴은 존재의 핵심이고 중심이다.
    가슴 없이는 아무것도 존재할 수 없다.
    생명의 신비인 사람도,다정한 눈빛도,
    정겨운 음성도 가슴에서 싹이 튼다.
    가슴은 이렇듯 생명의 중심이다.
        
         [오두막 편지] 에서



    나는 누구인가? 스스로 물으라. 자신의 속얼굴이 드러나
    보일 때까지 묻고 묻고 물어야 한다.
    건성으로 묻지말고 목소리속의 목소리로
    귀속의 귀에 대고 간절하게 물어야 한다.
    해답은 그 물음 속에 있다.
     
     [산에는 꽃이 피네] 에서



    무소유란 아무것도 갖지 않는다는 것이 아니라
    불필요한 것을 갖지 않는다는 뜻이다.
    우리가 선택한 맑은 가난은 부보다 훨씬
    값지고 고귀한 것이다.
       
         [산에는 꽃이피네] 에서

     
    우리가 지금 이 순간 전 존재를 기울여
    누군가를 사랑하고 있다면
    이 다음에는 더욱 많은 이웃들을 사랑할 수 있다.
    다음 순간은 지금 이 순간에서 태어나기 때문이다.
    지금이 바로 그때이지 시절이 달로 있는 것이 아니다.

        [봄 여름 가을 겨울] 에서


    버리고 비우는 일은 결코 소극적인 삶이 아니라
    지혜로운 삶의 선택이다
    .버리고 비우지 않고는 새것이 들어설 수 없다.
    공간이나 여백은 그저 비어있는 것이 아니라
    그 공간과 여백이 본질과 실상을 떠받쳐주고 있다.
     
    [버리고 떠나기] 에서
     
    법/정/스/님

    이 한몸 던졌노라 한줌에 재가되어
    바람에 날리노라 꽃잎처럼 내가 지노라

     
    김동아 - 꽃잎처럼 지노라